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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예전 스토어팜 또는 쇼핑몰을 오픈한지 몇일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구매도 거의 없고 방문자도 적습니다. 이런 경우 속은 타들어 가고 조바심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광고를 해볼까 고민도 해보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어디서부터 진행을 해야할지 모릅니다. 이런저런 상황속에서 갈팡질팡 할 수 밖에 없어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문의에 대한 대략적인 답변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매출고민 광고는 어떻게할까


1. 검색과 경쟁력


쇼핑몰은 방문자가 무조건 많아야 합니다. 손님이 없는데 매출이 일어 난다는건 불가능합니다. 손님이 많은데 매출이 없는건 다른 문제 입니다.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제품설명에 문제가 있거나 광고에 문제가 있거나 등등....

이것도 방문자가 많아야 분석이 가능하고 고민이 가능하겠죠.


특별한 광고를 하고 있지 않다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네이버쇼핑에서의 노출이 절대적인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 검색했을때 먼저 보여지는 제품이 방문자 대부분과 매출 대부분을 가져간다고 보면 됩니다. 어떻게 해야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잘 보이도록 할것인가. 계속 고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장사가 안되는 쇼핑몰은 재미도 없고 존재할 이유도 없습니다.


1.1 제품의 경쟁력은 있나요?

일반적인 유통제품의 경우 동일제품,동일이미지로 가격경쟁만 하다가 힘들어 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경쟁력있는 독점 제품이거나 직접 생산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1.2 검색은 잘되고 있나.

내가 무언가를 판매하는지 아무도 모르면 방문자가 없습니다. 내가 파는 제품이 누군가 검색했을때 잘 보여줘야 합니다.


일단 네이버쇼핑에서 검색이 잘되는지 살펴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products/------

제품명 : ---얼음틀 xxxxx

생활/건강 > 주방용품 > 보관/밀폐용기 >

#xx #xxx #xxx주방용품 #아이xxxxxxx


제품명과 태그에서 몇개의 키워드를 검색해 봅니다.

xxx음틀 : 월간검색 10000 / 검색 11페이지

아이xxx : 월간검색 1000 / 100페이지내 검색안됨.

얼xxxxx : 월간검색 17000 /  검색 29페이지


검색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들은 계절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시즌에 따라 검색량이 많이 차이가 날것으로 보이는 군요.

검색 결과를 보고 해당 제품을 수정하면서 업데이트후 반응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각도 많이 해야 합니다.

왜 내가 파는 제품은 검색순위가 이러한가. 경쟁업체는 어떻게 하고 있나. 제품명은 어떻게 할까. 손님은 이 제품은 찾을때 무슨 단어로 검색을 할까.


해시태그나 제품명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제품명. 검색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네이버쇼핑에서 얼음틀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키워드를 연관키워드로 추천을 하는 군요.

얼xxxxx xxxx xxxx틀 ....


월간검색량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네이버키워드광고 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너무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제외하고 내게 맞는 키워드를 선정해서 

제품명을 선정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경쟁은 적고 클릭률은 높고 ... 이러한 키워드들을 잘 정리해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기본 카테고리는 꼭 확인해서 맞춰야 합니다.


 이미 쇼핑검색광고를 하고 계시니 키워드에 대해서는 많은 생각을 하고 계시리라 봅니다. 광고를 진행한지 아직 오래 되지 않아 검색 위치와 노출 키워드 확인은 좀더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노출되는 키워드와 입찰 비용을 공개하지 않으므로 셋팅할때 미리 검색을 하나씩 해보고 대략적인 입찰 금액을 결정해서 지정한후 수시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2. 제품 소개


동일한 제품.동일이미지.같은 가격의 제품이 함께 검색이 됩니다. 최소한 썸네일을 변경해서 같은 썸네일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겠습니다. 전체적인 이미지나 구성은 무리 없어 보입니다만 동일한 제품소개글이 보인다는 점이 부담이 되는 군요. 모든 제품을 직접 촬영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고민이 되는 부분.


3. 매출과 광고


50명은 어디서 방문하는 것일까요? 광고? 목표매출 1천만원이면 제품 단가를 봤을때 하루 30개는 발송이 되어야 합니다.  일단은 발송건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은 그 다음입니다. 일단 발송건이 늘어야 제품의 경쟁력이 올라가고 파는 재미도 느끼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제품 판매건이 늘어 나면 네이버쇼핑에서도 우대를 해주는 부분이 많습니다.


1차 목표는 하루 10건. 매출 400만원. 이정도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현실적인 이러한 1차 목표는 얼마나 빨리 달성하느냐에 따라 쇼핑몰의 존재여부를 결정하게 될것 같군요. 몇개월이 지나도 이 정도 매출을 올리지 못하면 상당히 힘들어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하루 10건이상의 발송건이 발생하면 20건,30건은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3.1 광고는 해야 합니다.

광고없이 매출을 올렸다...라는 얘기는 그냥 남의 얘기. 나와 상관없는 얘기로 보세요.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거나, 방문자 많은 SNS나 커뮤니티를 운영중이거나 카페를 통한 매출을 올릴수 있는 수단이 이미 준비되어 있거나 등등...어떻게든 방문자를 확보 할 수 있는 창구가 있는 경우에 광고없이 매출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냥 쇼핑몰 만든다고 해서 매출이 오르지 않습니다. 손님을 어떻게 이끌고 올것인가....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 방법중 하나가 광고입니다. 물론 유료지요. 그래서 열심히 테스트 하고 고민을 해야 합니다.광고비용 줄이는 방법은 이 방법 뿐입니다.


어느정도 매출 귶모가 되면 광고비는 최적화 됩니다. 예를들어 매출 1천만에 광고비가 처음에는 200만원정도 투입 되다가  1년정도 지나 안정화가 되면 50만원까지도 조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기 나름이죠. 시간도 필요합니다.


광고집행 예산은 초반에 어느정도 폭이 있어야 합니다. 너무 조심해서 집행금액이 작으면 매출에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월 500만원 이상 매출을 고려한다면 20% 정도는 광고비 집행을 한다는 각오를 해야합니다. 물론 그정도까지 초반에 무리를 할 필요는 없지만 할 수도 있다...라는 생각은 계속 해야 합니다.


3.2 취급하시는 제품괴 비슷한 컨셉의 쇼핑몰이 대략 고정적인 매출과 안정화 되는 시기를 1년정도 걸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품은 일본쪽에서 직수입하는 제품을 계속 늘려서 꾸준히 소개하여 차별화를 하고 이미지에도 많은 정성을 들인 경우 입니다. 길게 보고 진행한 점도 있습니다. 어떻게든 차별화를 고민.


3.3 일단 노출이 중요합니다.


방문자가 없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방문자 늘리기 위해서 지금처럼 쇼핑광고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에 구글과 daum 에서의 방문자 확보도 고민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게시판,광고... 네이버의 블로그를 통한 홍보에 대해서도 고려해 보세요. 쉽지 않지만 하긴 해야 합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1등 있고 꼴찌가 있습니다.


이렇게 팔아 버리면 성공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

쇼핑몰 자체는 하루 몇백개씩 배송이 되나 보군요. 똑같은 이미지를 사용한 제품이 많은데도 판매가 잘 됩니다.


이런곳도 있구요.

https://smartstore.naver.com/---

특별하거나 독특한 제품이 아닌데도 상위에 우선 노출되면 방문자 대부분과 매출의 대부분을 끌고 갑니다. 가격이 특별히 저렴한것도 아닙니다. 역시 제품가격비교나 이런건 그 먼저 노출된 이후 다음문제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매출고민 광고는 어떻게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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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컬러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