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토어팜에서 매출이 갈수록 줄어 들고 있다면 무슨 문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방문자가 줄어 들면서 매출이 변동되는 것이 기본. 그러면 왜 방문자가 줄었는지를 살펴야 겠지요. 매출이 줄었지만 원인을 잘 모르겠다는 문의가 있어서 답변한 내용입니다. 비슷한 경우에 있는 분들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스토어팜 매출이 급락 했다면 원인을 확인해 봅시다



1. 네이버쇼핑에서의 검색

 

특별한 광고를 하고 있지 않다면 네이버쇼핑에서의 검색이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쇼핑에서의 검색순위에 민감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첫달과 지금의 매출 차이가 심한데 그 이유를 확인해 봐야 할것 같습니다. 애널리틱스 등이 설치되어 있다면 접속자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일단 방문자 때문에 매출이 차이가 있다면 그 계기가 있을 것입니다.

 

지금 검색테스트를 해보니 애매한 부분이 몇가지 보입니다.

 

몰 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제품명에 자동으로 [중고]가 표기되는데 이렇게 된 제품은 우선 검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새상품이 먼저 보여주고 중고는 뒤로 검색됩니다. 검색하는 사람이 검색옵션을 변경해 주지 않는다면 우선 검색될 방법이 없습니다. 제품 등록시 중고로 등록하신것 같습니다.

 

다른 업체는 중고로 옵션 설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고] 분류 표기가 안됩니다. 제품명에 직접 [중고] 라고 적는 거와 분류 자체가 [중고]로 표기되는건 다른 경우입니다. 제품 자체가 중고이니 자동으로 중고 표기를 해줘야 할텐데 그건 네이버에서 자체 기준으로 지정한 것이니 판매자가 알아서 눈치껏(!) 표기해야 할 부분 같습니다.

 

상품등록 가이드는 기본 정보만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기준도 싸그리 무시하면서 검색노출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순위 기준은 아무도 모릅니다.

 

1.1. 카테고리 중복 등록

 

키워드 '제품명' 과 ' 중고제품명'의 기본 검색 카테고리가 다릅니다. 중복 등록해 주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도배수준이 아니면 네이버에서도 몇개 제품의 중복 등록 정도는 크게 신경 안쓰는것 같습니다만..

 

1.2 웹사이트 영역에서 검색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webkr ....

 

네이버에서 몰 검색은 됩니다만 키워드나 별다른 내용에서 검색은 되지 않는 군요. 등록은 되었는데 검색은 거의 안되고 있다는 의미. 이에 대한 조치도 고민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스토어팜의 프로필을 필요한 키워드로 채워 주세요.

 

2. 검색광고

 

아무도 광고를 하고 있지 않군요. 광고 예외품목 같지 않은데.. 네이버검색광고가 가능하다면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3. 가격경쟁력이 있다면 방문자 확보로 매출 변화가 있을것 같습니다. 제품설명이나 다른 부분에 따른 매출 변화가 있을수 있는 제품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방문자 확보만 원활하다면 매출은 변화 할 수 있는 품목이란 의미이니 방문자 확보만 신경쓰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군요.  물론 '해봐야 압니다' 이렇게 저렇게 하면 매출이 오를것이다..라는 확답을 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컬러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