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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쇼핑몰 잡화몰은 어떻게 홍보를 해야 할까요

수만개의 제품을 판매하는 잡화몰에서는 어떻게 홍보를 해야할지에 대한 상담 내용입니다.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홍보는 어떻게 해야할지 함께 고민해 봅니다. 주관적인 의견이므로 관련 업체나 다른 개인의견과는 다를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정답은 없습니다.

검색과 판매 그리고 매출에 대한 고민의 시작

제품등록된 일자를 보니 작년 말부터 운영을 하신것이 아닌가 예상을 해봅니다. 그동안 어느정도로 적극적인 판매를 진행해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광고도 진행하지 않았다면 방문자도 거의 없고 매출도 없었을것 같은데요. 그나마 조금씩 접속하는 방문자는 어디를 통한 접속인지 궁금합니다.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하고 들어오는건지 다른 채널을 통한 것인지..

많은 제품을 취급하는 경우 박리다매를 통한 매출 창출이 목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 많아야 하고 매출도 꾸준해야 유지 가능합니다. 동일한 제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으니 경쟁도 치열합니다. 그러니 검색도 치열하고 차별화 두기도 어렵고...  고민해야할 부분이 많군요.

 




스마트스토어는 일단 네이버쇼핑에서 검색이 잘되어야 합니다. 경쟁이 치열해서 검색이 안된다면 결국 광고를 진행해 줘야 합니다. 쇼핑검색광고가 어렵다면 키워드광고를 통한 저인망식 광고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수만개를 조합해서 최저가로 셋팅을 해주면 꾸준한 방문자 확보가 일부 가능합니다. 많은 업체들이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키워드 광고 시스템에서 적절히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1.1 검색이 잘 되면 가격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가격싸움을 할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썸네일 변경하고 제품명 달리해서 절대적인 가격 비교가 안되게 하면 됩니다. 무조건 우선 검색되는 제품을 대부분 클릭하고 거기서 매출이 일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몇백원 차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1.2 지금 제품등록에서 아쉬운점 제품이 검색되지 어려운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제품정보를 수작업으로 입력하신것이지는 모르겠으나 기본검색 카테고리가 맞지 않아서 그나마도 검색이 누락되는 제품이 많을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공급처에서 DB 를 정리해 줄것 같은데...

예를 들면
차량용 xxx xx주입기
생활/건강 > 자동차용품 > 전기용품 > 차량용AC어댑터

이제품을 검색한다면 무엇으로 검색할까요.

차량용xxx : 생활/건강 > 자동차용품 > 세차용품 > 컴프레셔
xxx공기주입기 : 생활/건강 > 자동차용품 > 세차용품 > 컴프레셔
xx펌프 : 스포츠/레저 > 자전거 > 자전거용품 > 펌프
xx주입기 : 생활/건강 > 자동차용품 > 세차용품 > 컴프레셔

기본적으로 위치한 카테고리와 검색할때 처음 검색하는 카테고리가 다릅니다. 검색이 거의 안되는 경우입니다.

하나더 봅니다.
(xxxx) 여름 보정 xx 똥배 팬티 xxxx
패션의류 > 여성언더웨어/잠옷 > 보정속옷 > 거들

여름보정xx : 패션의류 > 여성언더웨어/잠옷 > 보정속옷 > 올인원/바디쉐이퍼
xx속옷 : 패션의류 > 여성언더웨어/잠옷 > 보정속옷 > 거들

일부는 카테고리가 맞고 일부는 맞지 않습니다.

이런 '상세한' 설정은 중요합니다. 아예 검색이 안되는 부분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 수가 많지 않으면 하나씩 잡고 고민해서 수정하면 되는데 제품이 많으면 누군가 정리를 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검색으 고려한다면..

이런 부분을 다 무시하고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은 네이버의 쇼핑검색광고 입니다.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하면 제일위에 [광고]라는 탭을 보이면서 나타나는 제품들입니다. 카테고리 무시하고 그냥 막 보여줍니다. 광고의 힘입니다.

일단 예를 들어본것입니다. 이런식으로 검색에 대한 고민을 해서 제품들에 대한 어느정도의 기준을 충족해줄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1.3 매출목표

일단 매출액보다 발송건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일정한 수량의 판매가 이루어져야 몰이 살아 납니다. 100원짜리라도 하루에 일정수량이 꾸준히 팔려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미끼상품도 필요하고 초반에는 마진보다는 판매수량에 주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하루 5-10개가 판매되어야 합니다. 꾸준하게 매일. 제품 객단가가 많이 차이나지만 1일10개판매를 고려 + 월매출3백만원이 1차목표가 되면 어떠할까 싶군요. 일단 하루10개판매가 되기 시작하면 상당한 자신감이 생깁니다. 하루 10개판매가 쉬운게 아닙니다만 일단 이정도를 유지하면 그다음 20개 이상으로 올리는 목표는 상대적으로 무난해 집니다.

2. 광고

홍보와 광고를 병행해야 합니다. 광고는 매출의 20-30% 까지도 고려하고 조금은 공격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소심하게 진행하면 아무것도 되지 않습니다. 일단 방문자를 이끌어야 합니다. 방문자가 없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방문자가 있는데 매출이 없는 것은 다른 문제 입니다. 방문고객이 없으면 그나마도 분석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네이버키워드광고, 구글키워드 광고를 적극 고려해 보십시오. 초반에는 테스트와 키워드셋팅에 주력. 기본적인 셋팅이 되면 방문자 일정수준 유지가 됩니다. 어느정도 기준이 생기면 과감하게 광고비를 투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부분은 일정 테스트를 해본후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2.1 제품수가 많지만 일부 제품에는 집중해 줄 수 도 있습니다. 인기제품, 관심제품 몇가지를 선택해서 조금은 집중해서 광고 진행을 해보면 방문자 유입으로 인해 다른 제품까지 판매를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을 좀더 고민해서 다른 제품까지 한꺼번에 소개하는 페이지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신라면을 소개하면서 다른 라면류 몇개를 함께 소개하는 형태죠. 이건 방법론적인 부분이니 나중에 더 고민해서 작성해 보면 되겠습니다.

2.2 다른 경쟁업체 따라하기. 잘나가는 유사 제품 취급업체 살펴보면서 판매정책이나 제품명,키워드 등을 따라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공부도 되고 효과도 있고.

2.3 네이버쇼핑외 영역에서는 노출. SNS 든 블로그든 상관없습니다. 광고나 네이버쇼핑 검색외에 다른 채널을 통한 방문자 확보는 꼭 필요합니다. xxxxxxx 영역과 같이 일반적인 사이트의 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글이 검색되면서 나타나는 페이지. 이런 작업도 필요합니다. 이런 영역을 통한 방문자도 상당합니다. 추가적인 광고비도 필요없고 일단 노출이 잘되면 방문자 유입이 지속됩니다. 게시판형태, 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게시되는 내용이 이런형태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도 마찬가지 입니다. 5m@5m.co.kr
종합쇼핑몰 잡화몰은 어떻게 홍보를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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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컬러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