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즐거운 쇼핑몰 운영 - 방문고객을 늘려야 매출과 연결됩니다
매출이 있어야 즐거운일이 쇼핑몰입니다. 상담의견드린 내용을 요약하여 봅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중입니다. 제품을 대부분 직접 생산하며 유통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성 식품 종류가 다양합니다. 방문자가 많지 않고 매출도 많지 않습니다. 어떤식으로 운영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1. 검색.매출.방문자
몇가지 궁금한점과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 제품은 모두 직접 생산하는 제품인가요?일부는 다른 업체에서 생산하고 유통만?
- 소셜이나 다른 경로를 통한 판매는 어떠한지. 판매는 원활한지.
- 꾸준히 새로운 제품이 생산되어 추가되고 있는것인지.
- 제품의 상세페이지는 직접제작?
이러한 부분이 사실 중요합니다. 현재의 운영상태를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정확한 확인이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만 일단 외부적으로 보이는 부분만 살펴 봅니다. 자체적으로 상세페이지 제작하고 있다면 좀더 능동적으로 제품소개를 수정할 수 있겠군요.
특별한 광고를 하지 않는다고 볼때 일단 네이버쇼핑에서의 검색이 절대적입니다. 동일한 제품도 많고 백화점식으로 등록된 상태라 검색을 위한 제품별 최적화는 어려운 상태 입니다. 카테고리구성과 제품 분류를 조금더 고민해 보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은 어수선해 보입니다.
일단 방문자가 많아야 합니다. 제품만 등록한다고 검색이 잘되지 않습니다. 제품명에 여러가지 키워드를 넣었는데 인기 있는 키워드만 집중적으로 삽입한다고 해서 검색이 잘되는건 아닙니다. 몇개의 키워드로 줄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1.1 제품의 카테고리 수정이 필요합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검색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smartstore.naver.com/xxx/products/000
이 제품의 경우 'xx원액' 관련 키워드로 집중해 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등록된 카테고리 : 식품 > 건강식품 > 과일즙 > 기타과일즙
그런데 'xx원액'으로 검색하면 기본 검색 카테고리가
식품 > 건강식품 > 건강음료
입니다.
이렇게 되면 xx원액은 검색되지않거나 검색에서 절대 불리 합니다.
등록된 모든 제품을 이렇게 확인해서 수정과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좋은 검색이 좋은 매출을 유도합니다.
매출이 없는것은 방문자가 없기 때문이고 방문자가 없는것은 검색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검색이 잘되도록 해야 하고 검색결과도 우선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광고를 이용하거나 다른 수단을 통해서 어떻게든 진행을 해줘야 합니다.
1.2 일단 수요는 있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아예 검색 수요가 없다면 매출도 어렵습니다. xxxx,xx를 비롯해서 취급하시는 제품의 대부분이 검색수요는 꾸준합니다. 즉, 찾는이는 꾸준하다는 것입니다. 검색이 잘되서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면 매출은 어느정도 확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방문자가 꾸준해야 분석과 대책이 필요합니다. 방문자가 있는데 매출이 없다면 그건 다른 문제입니다. 제품이나 제품설명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아예 지금처럼 방문자가 없다면 이마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2. 키워드 광고와 쇼핑검색광고
특화된 몇개의 제품만 광고할 수 없으므로 키워드광고에서는 집중할수 있는 제품들과 꾸준히 진행할 제품을 구별해서 해당 관련 키워드를 수집하여 대량으로 등록하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키워드 조합해서 수천개씩 키워드를 등록해 주면 나름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새롭게 등록하거나 경쟁력있는 제품은 쇼핑검색광고를 통해서 좀더 구체적인 광고도 좋겠군요. 꾸준한 테스트와 키워드,카테고리 등등의 분석과 확인이 필요합니다.
2.1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작업량이 많을것으로 예상
이런식으로 제품이 다양한 경우 키워드 선정과 작업 진행에 시간은 많이 소요될 것입니다. 장기전으로 보고 누적된 작업이 효과를 볼때까지 인내심이 필요할 듯 합니다.
2.2 이와 함께 블로그나 구글을 통한 노출도 시도
네이버에 종속될 수는 없습니다. daum 과 구글에서의 노출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역시 키워드 광고는 기본으로 진행해 줘야 합니다. 그외 접속자 확보를 위한 고민이 추가되어야 겠죠.
일단 x백만원을 목표로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1일 3건-5건. 월x백만원을 달성하면 그 다음은 어떻게 해야 할지 대략적인 '감'이 오리라 봅니다. 방문자도 어느정도 확보되어 분석도 가능한 상태가 아닐까 싶군요. 다음 목표에 대한 고민은 그때가서 하면 됩니다. 지금은 그냥 월매출 x백만원에만 집중하면 되겠습니다.
매출액 보다는 주문건을 먼저 늘려야 유리합니다. 배송건이 꾸준해 지면 그 다음부터는 하기 나름입니다. 일반 유통되는(아무나 취급가능한)제품이 아닌 경우 좀더 적극적인 광고를 병행해서 진행하면 가격경쟁없이 무난한 판매광고 진행도 가능하라리 봅니다.
일단 이정도만 말씀드릴수 있을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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